도커란?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특정한 서비스를 서버로 배포하는 기능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실 도커를 이해하기 위해 기존의 서버환경 셋팅 방법, 기존의 가상머신 기술, 컨테이너 기술 또 Docker Image와 레이어 저장방식등 공부하고 이해할 내용이 많으나 추후 따로 포스팅 하기로 한다.

 

Windows에서 Docker를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

 

Windows 환경에서 도커를 사용하려면 Docker tool box를 이용하거나 Docker for Windows를 설치해 사용해야한다. 이 둘의 차이는 운영체제가 자체 가상화를 지원하여 가상화를 이용하는 것과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아 Virtual Box를 이용한 가상화를 통해 도커를 설치하는 것의 차이가 있다. 결국 내부적으로는 이 둘 모두 동일한 도커 엔진으로 동작한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과 이해는 더 공부가 필요하다. 이 포스팅엔 tool box를 이용해 설치하는 법을 알아본다.

참고 :  https://dololak.tistory.com/355

 

[Docker] Docker Toolbox(도커 툴박스) 와 Docker for Windows의 차이점

Docker Toolbox(도커 툴박스) 와 Docker for Windows의 차이점 Windows 환경에 도커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도커 툴박스를 이용하거나 Docker for Windows를 설치해 사용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운영체제가 자체 가.

dololak.tistory.com

 

DockerToolbox.exe 다운로드

 

https://github.com/docker/toolbox/releases 이곳에서 toolbox.exe 파일을 다운받는다.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

 

 

 

 

 

 

데이터 수집 유무 체크박스가 보이는데 기호대로 체크하자.

다운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Next 클릭

 

경로설정

경로를 설정하고 Next 클릭. 모르면 그냥 기본 경로로 넣으면 된다.

 

드디어 뭔가 어려워 보이는게 등장

설치 항목들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위에부터 간단히 설명하면

- 도커 엔진이 이미지 및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커 클라이언트(Docker Client)
- 윈도우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도커 엔진 명령어를 이용하게 해주는 도커 머신(Docker Machine)

- 여러개의 도커 컨테이너의 정의를 작성하여 한번에 많은 컨테이너들을 작동하고 관리하는 도커 컴포즈(Docker Compose)

- 리눅스 기반에서 돌아가는 도커를 윈도우에서 가능하게 만드는 오라클 VM VirtualBox

- 도커 GUI 도구인 카이트메틱(Kitematic)

- 추후 도커 이미지 생성을 위한 각종 파일들을 관리해주는 윈도우용 깃(Git)

 

깃은 이미 설치되어 있으면 체크 해제하고, 아니면 모두 체크하고 Next 클릭

 

기본적인 환경설정 요소

Next 클릭. 다음 화면에 Install 클릭

 

설치끝

Finish 클릭으로 설치 마무리

 

퀵스타트 터미널을 실행시켜준다.

 

첫 실행시 나오는 화면

처음으로 퀵스타트 터미널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설치를 한다.

기다리면 드디어 고래를 볼 수있다.

 

드디어 만난 고래

도커 설치가  완료되었다.

 

 

도커 기본 명령어

 

버전확인

docker --version : 설치된 도커의 버전확인

docker images : 현재 도커에 존재하는 이미지 목록 출력

docker ps -a : 현재 도커에 존재하는 컨테이너 목록 출력

 

 

docker run hello-world : 도커에서 헬로우 월드(Hello World)를 띄우는 명령어이다. 다음의 과정이 진행된다.

 

1) hello-world라는 이미지를 검색한다.

2) 로컬에 이미지가 있으면 쓰고, 없으면 도커 허브(Docker Hub)에서 내려받는다.

3) 해당 이미지를 컨테이너로 동작시킨다.

 

 

 

참고 :

https://ndb796.tistory.com/91

https://webcoding.tistory.com/entry/Docker-%EB%8F%84%EC%BB%A4-%EC%84%A4%EC%B9%98%ED%95%98%EA%B8%B0

https://dololak.tistory.com/355

https://medium.com/withj-kr/docker-%EB%B6%80%ED%84%B0-kubernetes-%EA%B9%8C%EC%A7%80-5-docker-compose-%EC%9E%85%EB%AC%B8-ece1a672177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