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업로드를 하는김에 평소 궁금했던 docker 컨테이너 port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분투 연습과제2 : nano에디터 설치후 파일 생성해서 에디팅 작업 해보기.

 

1. apt-get install nano

나노 다운

나노 기본 명령어

실행

nano

파일 열기

nano 파일명

저장

Ctrl+O

끝내기

Ctrl+X, 정말로 끝낼 것인지를 묻는 화면에서 Y를 누르고 저장하려는 파일명을 확인한 후에 엔터

자르기와 붙이기

한줄 자르기 : Ctrl+k

붙이기 : Ctrl+u

여러줄 자르기 : Ctrl+^ 를 누르고 화살표로 블럭을 설정한 후에 Ctrl+k

찾기

Ctrl+w

 

써보니 vi처럼 명령어모드, 입력모드가 없고

윈도우에서 메모장을 키보드로만 다루는 것 처럼? 쓸 수 있었다.

 

 

도커 연습과제 : nginx컨테이너 설치

 

1. docker run --name con_nginx -d -p 8080:80 nginx

웹서버인 nginx를 백그라운드로 돌리려고 -d 옵션을 주고

포트는 8080:80으로 주었다.

docker ps -a 명령어로 실행중인 것을 확인

 

 

톰캣 고양이같은 화면이 뜨길 바라며 localhost:8080 으로 접속.

그러나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이 뜬다. 

이유는 내 pc와 vm간에 포트포워딩이 안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구구절절 설명하기보다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 이해하기 쉬울거 같아 만들어 보았다.

 

2. oracle VM 포트포워딩

 

이제 진짜 host PC와 VM을 연결해주면 된다.

virtualBox.exe를 실행

내 컴퓨터에는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경로에 있었다.

 

 

그림과 같이 포트 포워딩을 해주었다

여기서 7070 포트를 VM에 8080포트로 연결해 주었다.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nginx 웹서버에 접속!

 

잘 접속된걸 확인할 수 있다.

+ Recent posts